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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규정

논문 작성방법

  1. 01. 논문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양식에 맞게 구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하지 않는다.
  2. 02. (1) 논문제목(연구비 지원 내용을 표기할 경우, 논문제목 옆에 각주 *로 표시한다)
    1. (2) 기고자의 국문 성명
      • - 소속과 직위, e-mail 주소는 기고자명 옆에 각주 *로 표시
      • - 2인 이상의 저자인 경우에는 각주의 직위 옆에 주저자와 교신저자를 명시
      • - (예) 00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부교수 (child@welfare.ac.kr), 제1저자.
        00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kids@welfare.ac.kr), 교신저자.
      • - 주저자에 대한 별도의 명시가 없을 경우, 논문에 첫 번째 이름이 게시된 저자(제1저자)를 주저자로 간주함.
      • - 공동저자들 간에 주저자 없이 공동작업을 했다고 자체적으로 인정한 경우에는 주저자 표기를 하지 않음
    2. (3) 국문 요약(A4 기준 1/2매 내외) - 주제어(4~6단어) 포함
    3. (4) 본문
    4. (5) 참고문헌
    5. (6) 영문 요약(A4 기준 1/2매 내외) : 논문 제목, 기고자 영문 성명, 영문 초록 내용, Key Words(국문 주제어에 상응하는 단어)순
      • - (기고자 영문 성명 예) Hong, Kil Dong*
      • - 직위, 학과, 소속기관, e-mail 주소는 기고자 영문성명 옆에 각주 *로 표시
      • - (각주 예) Associate Professor, Dept. of Social Welfare, 0000 University (child@welfare.ac.kr)
      • - 기고자의 소속이 외국소재인 경우 재직증명서나 해당기관의 홈페이지 화면출력본 제출
  3. 03. 본문의 항목별 번호는 ‘Ⅰ, 1, 1), (1), ①, 가’의 순으로 한다.
    • - Ⅰ, Ⅱ, Ⅲ 등은 가운데 정렬, 진하게, 글자크기 15
    • - 1, 2, 3 등은 왼쪽 정렬, 진하게, 글자크기 13
    • - 1), 2), 3) 등은 왼쪽 정렬, 들여쓰기 10.0 pt, 진하게, 글자크기 11
  4. 04. 논문은 아래의 기준에 의거하여 작성한다.
    1. (1) 글꼴 : 휴먼명조
    2. (2) 글씨크기 : 11
    3. (3) 문단모양 : 왼쪽, 오른쪽, 위, 아래 모두 0; 들여쓰기 10.0pt; 줄간격 160; 낱말간격 0; 정렬방식 혼합
    4. (4) 용지설정 : A4 용지(여백주기는 A4 용지 여백 그대로)
  5. 05. 논문 분량 : A4 용지 25페이지 내외(총 28페이지를 넘지 않아야 한다)
    • - 출판사에서 편집한 논문 중 25페이지가 초과된 논문은 1페이지 당 10,000원씩 추가 부담
  6. 06. 각주, 표, 그림, 참고문헌 등의 세부사항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aion 7th edition) 형식에 준한다.
    1. (1) 주(註)는 내각주의 방법을 사용하고, 부가할 내용만 각주를 사용한다
    2. (2) 통계상 혹은 기술상의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연대 등 그 밖에도 아라비아 숫자 사용을 원칙으로 하나 책의 권(卷), 장(章), 막(幕) 그리고 시의 편(篇; canto) 등은 로마 숫자로 표시한다.
    3. (3) 저자 표기:
      • - 여러 문헌을 동시에 인용하는 경우 1저자 알파벳 또는 가나다 순, 국내 문헌 먼저 표기 후, 해외 문헌 순
      • - 저자가 2명 이하일 경우 항상 모든 저자 표기
      • - 저자가 3~5명일 경우 처음에만 모든 저자 표기하고 이후부터는 국내 문헌: (홍길동 등, 2003)/ 해외 문헌: (Duncan et al., 1998)
      • - 저자가 6명 이상일 경우 항상 1저자만 표기 국내 문헌: (홍길동 등, 2003)/ 해외 문헌: (Duncan et al., 1998)
      • - 동일 저자의 동일년도 발행 논문을 인용할 경우는 년도 뒤에 a,b,c와 같이 순서를 붙임. 이때 순서는 자료 제목의 알파벳 또는 가나다 순.
    4. (4) 표 제목은 <표 1> 등으로 표기하여 상단, 가운데 정렬하고, 그림 제목은 <그림 1> 등으로 표기하여 하단 가운데 정렬한다. 표와 그림의 자료출처가 있는 경우, “자료: ”라고 쓴 다음 출처를 밝히며, 그 형식은 참고문헌을 따른다. 그림은 원본과 파일을 함께 우송하여야 한다.
    5. (5) 참고문헌은 본문이 끝난 후에 본문이나 각주에 나타난 모든 문헌만을 기록한다.
      1. ①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국, 중국, 일본, 서양 서적 순으로 열거한다.
      2. ② 문단모양은 내어쓰기 30.0pt로 한다.
      3. ③ 저자의 이름은 저자의 수와 관계없이 모두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영문 이름은 성(surname)을 먼저 표기하고, 이름은 첫글자(initial)만 표기한다.
      4. ④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단행본이나 논문의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5. ⑤ 책명/학술지명은 이탤릭(Italic)체로 표기한다.

        참고문헌의 제시방법(예시)

        [단행본]
        • 정선욱. (2014). 시설보호 청년의 적응: 대학에 진학한 시설보호 청년의 진로발달과 결혼태도. 서울: 집문당.
        • 권지성, 염태산. (2020). 사회복지실천 질적 평가방법론. 서울: 공동체.
        • 이봉주, 김선숙, 조상은. (2014). 아동척도집. 서울: 나눔의집.
        • Carter, I. (2017). Human behavior in the social environment: A social systems approach. London: Routledge.
        • Kerlinger, I. N., Beker, R. A., & Porter, S. B. (1997). Social Science Research. New York: The Free Press.
        [논문]
        • 김세원, 김선숙. (2012). 지역사회간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아동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39, 127-150.
        • Veenhoven, R. (1991). Is happiness relative? Social Indicators Research. 24(1), 1-34.
        • Watson, S. M., & Keith, K. D. (2002). Comparing the quality of life of school-age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Mental Retardation. 40(4), 304-312.
        [편집한 책]
        • 노혜련 (편). (1998). 희망을 일구는 사회복지사들의 이야기. 경기: 학문사.
        • Roberts, D. (Eds.). (2002). Shattered bonds: The color of child welfare. Civitas Books. New York : Basic Books
        [재판 이상의 책]
        • 공계순, 박현선, 오승환, 이상균, 이현주. (2019). 아동복지론. (5판). 서울: 학지사.
        • Pecora, P. J., Whittaker, J. K., Barth, R. P., Borja, S., & Vesneski, W. (2018). The child welfare challenge: Policy, practice, and research. (4th ed.) London:Routledge.
        [편집한 책의 일부]
        • 윤혜미. (1995). 우리나라 입양실태와 개선방안. 남세진 (편) 한국사회복지의 선택. (pp.331-348). 서울: 나남.
        • Meisels, S. J., & Shonkoff, J. P. (2000).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A continuing evolution. In J. P. Shonkoff & S. J. Meisles (Eds.), Handbook of early intervention. (pp.3-31).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번역한 책]
        • Creswell, J. W. (2015). 질적연구방법론: 다섯가지접근.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역). 서울: 학지사. (원서출판 2013)
        [저자 또는 편집자가 없는 책]
        •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0). 가족재결합 매뉴얼. 서울: 서울대학교.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9).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7th ed). Washington, DC: APA.
        [학위논문]
        • 임세희. (2010). 주거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서울.
        • Wiebe, M. J. (2008). Addressing challenging behaviors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 MO.
        [발표집]
        • 류정희 (2019, 6). 2018 아동종합실태조사 결과와 정책과제. 2019 한국아동복지학회 정책토론회 자료집, 1-42. 한국아동복지학회, 서울.
        [정기간행물]
        • 김진숙 (2019. 3). 보호 종료 아동의 자립 현실: 이들이 기댈 곳은 어디인가?. 복지이슈투데이. 72. 서울: 서울시복지재단.
        [신문기사]
        • 이보라 (2021.6.14.). 전국 지자체 76%, 아동학대 사건 1건도 통보 못 받아.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national/court-law/article/202106141134001 에서 2021. 6. 17 인출.
        • Henry, W. A. (2008.1.5.). Changes in playgrounds. Time, 135, p20.
        [법령]
        • 아동복지법 제3조. (2014). https://www.law.go.kr/법령/아동복지법
        [소셜미디어]
        • 초록우산어린이재단.(2021). [온라인] 페이스북 5월 7일자 게시물. https://www.facebook.com/childfundkor/posts/3977225969022736
        • Tesco. (2014). [online]. Facebook post 13 July 11:30pm. http://www.facebook.com/tesco
        • Barack Obama: yes we can. (2008). [online]. http://uk.youtube.com/watch?v=Fe751kMBwms
        • ※ 국내 자료를 APA 양식으로 참고문헌 작성하는 경우, 통일된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님. 따라서 위에 예시로 서술되지 않은 사항은 APA 7th edition을 참조해서 작성하기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