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인사말

인사말

아동복지학회장 김기현

안녕하세요?
제 22대 한국아동복지학회장 김기현입니다.

한국아동복지학회는 1991년 5월 창립된 이래 지난 34년간 한국 아동복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에 긍정적 변화를 주도해왔습니다. 처음 10년은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을 위한 아동복지서비스의 체계적 도입과 개발을 논의함으로써, 두번째 10년은 아동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 안에서의 통합적 접근을 아동복지 실천 현장의 화두로 던져놓는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역할에 부응하고 아동복지 발전을 견인했습니다. 세번째 10년은 아동복지의 공공성 강화를 가장 중요한 아젠다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이론적, 학문적 토대를 제공하며 다양한 아동복지 영역에서 국가 책무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경주했습니다.

한국아동복지학회가 이와같이 한국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장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역대 회장님들을 비롯한 임원진의 수고와 정성, 그리고 학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열정 덕분입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한국아동복지학회의 네번째 10년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뒤돌아보면 그간 아동복지 현장에는 많은 변화와 성취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앞을 보면 성취만큼이나 많은 미완의 과제들과 새로운 위기가 있습니다. 저희 한국아동복지학회는 여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사회와 현장의 요구를 외면하지 않고 수준 높은 연구와 활발한 학술 활동을 통해 학회의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제 22대 아동복지학회는 모든 아동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공론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학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한국아동복지학회장 김기현